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도로공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한국도로공사가 무슨일을 하는 곳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계실텐데요, 오늘 포스팅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로공사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하기전 연관검색어 부터 살펴보고 바로 포스팅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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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 명칭 |
한국도로공사 |
한자 명칭 |
韓國道路公社 |
영문 명칭 |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
국가 |
대한민국 |
설립일 |
1969년 2월 15일 |
설립목적 |
도로의 설치 및 관리와 이에 관련된 사업을 통해 도로의 정비를 촉진하고 도로교통의 발달에 이바지 |
업종명 |
도로 건설업 |
대표자 |
이강래 |
주무기관 |
국토교통부 |
주요 주주 |
국토교통부: 85.88% |
기업 분류 |
준시장형 공기업 |
상장 여부 |
비상장기업 |
직원 수 |
7,415명(2019년 3분기 기준) |
자본금 |
연결: 33조 4892억 4573만 0000원(2018년 기준) |
매출액 |
연결: 7조 7944억 8963만 567원(2018년 기준) |
영업이익 |
연결: 9414억 8946만 5690원(2018년 기준) |
순이익 |
연결: 1178억 727만 4877원(2018년 기준) |
자산총액 |
연결: 62조 9211억 6536만 6238원(2018년 기준) |
자회사 |
한국도로공사시설관리 |
비전 |
사람 중심의 스마트 고속도로 |
소재지 |
본사 -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8로 77 (율곡동) |
고속도로 건설 및 운영, 개·보수 등을 담당하는, 국토교통부 산하 준시장형 공기업. 보통 약칭은 도공이라 불린다.
한국도로공사(韓國道路公社, Korea Expressway Corporation)는 대한민국의 고속도로 설치 및 관리와 이에 관련된 사업을 통해 도로의 정비를 촉진하고 도로교통의 발달을 목적으로 설립된 대한민국의 준시장형 공기업이다. 로고가 바뀌기 전의 영문명칭은 Korea Highway Corporation이었다. 엄밀히 말하면 Highway는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국도 등 국가 주요 간선도로망을 통틀어 일컫는 개념이다. 2007년에 로고가 바뀌고 영문명칭이 Korea Expressway Corporation으로 바뀌었다. 2007년에 바뀐 로고는 ex인데, 고속도로를 지칭하는 영단어인 Expressway의 앞 두글자를 따왔다. 원래는 빨간색과 주황색의 로고를 이용했으나 공기업 혁신과 투명화라는 정부의 정책에 따라서 주황색이던 부분을 파란색으로 바꿔 사용하고 있다. 다만 큰 틀이 바뀐것은 아니다보니 현재도 휴게소나 장식에서 구 디자인을 사용중인 것을 볼 수 있다. 1969년 1월 한국도로공사법 (법률 제2083호) 및 한국도로공사법 시행령 (대통령령 제3745호)에 의해 1969년 2월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8로 77(율곡동)에 있다.
2015년 기준으로 일평균 고속도로 통행차량수는 408만대, 일평균 고속도로 통행료는 100억원으로 집계되었다.
한국철도공사를 아찔하게 뛰어넘는 부채총계 (2016년 기준 28조 원)를 보여주고 있으며(철도공사 부채 17조 원) 이 정도 이익으로는 언제 빚을 다 갚을 수 있을지 까마득한 상황이다. 물론 이건 높으신 분들에 의한 고속도로 건설로 인한 빚이 대부분이며, 이때문에 유료도로 통행료징수권이라는 권리를 바탕으로 통행료를 징수해 이 부채를 메꾸고 있다. 다만 원래 고속도로 건설비용이 통행료의 총액보다 적어지면 징수권한이 없어져서 건설된지 40년이 넘은 경부선의 경우에는 일찌감치 이 총액을 넘겼으나 법의 해석상 '전국의 모든 고속도로의 건설비용 합산'이라는 해석을 해서 고속도로의 건설비용이 모두 회수될 때까지 징수할 수 있다. 이때문에 현재 약 4천km가 조금 넘는 고속도로를 남한에서만 5~6천km로 확장하고, 통일이 되면 북한에 고속도로를 설치하고, 단절된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구상도 하고있으니 통행료징수가 없어지는 일은 사실상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전자요금징수시스템으로 하이패스를 운영하고 있다. 기존의 TCS에서 그냥 하이패스 단말기를 설치한 차량의 경우 하이패스 전용차로를 지나가면 요금이 징수되는 시스템으로, 처음에는 선불카드로만 되었으나 현재는 후불카드도 사용이 가능하며 앞으로는 나아가서 스마트 하이웨이라고해서 나들목을 지나지 않고 그냥 고속주행중에 요금이 지불되는 방식을 개발하고 있다.
공사 창립 초기인 1970년부터 여자배구단을 운영하고 있는데 바로 그 팀이 V-리그 소속의 김천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이다.
철도 종사자들을 철도인이라고 부르는것처럼 여기도 종사자들을 도공인이라고 부른다. 공기업 중에서 입사 필기 시험이 고난도로 악명높다. 반타작만해도 선방했다고 할 정도다. 대신 서류 전형은 접수만 하면 무조건 통과시켜줘서 되도록 많은 구직자들에게 기회를 준다.
가끔 도로공사 홈페이지 민원 게시판에 일반도로 관련 민원을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만을 관리하는 기관이다 국도는 각 지방별 국토관리청, 국토관리사무소에, 일반 시내도로와 지방도는 해당 지자체에 민원을 올리는것을 권장하며 운전면허 및 교통방송, 교통 정책 및 교통사고 분석 및 조사, 교통량 분석 등에 관련된 것은 도로교통공단에, 자동차 성능 및 안전에 관련된 것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문의하자. 이 내용을 넣은 이유는 알다시피 도로, 교통이라는 키워드 때문에 기관들을 헷갈려 하는 민원인이 제법 많기 때문이다.
2015년에 국토교통부와 함께 뒷좌석 안전띠 착용과 관련한 공익광고를 만들었다. 웬만한 공익광고협의회 광고에 준하는 공포감을 느낄 수 있다. 사람에 따라서는 공익광고협의회에서 제일 소름돋는 광고와 동급 수준으로 소름돋을 수 있다.
그리고 부산울산고속도로주식회사의 지분을 51% 갖고있어서 동해고속도로(부산 ~ 울산 구간)는 반 민자고속도로로 운영되고 있다.
2018년 10월 26일,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고속도로교통정보' 앱이 버전 업데이트 이후 폰 내부 데이터를 삭제하는 오류를 일으켜 일부 사용자들의 피해가 잇따랐다.기사 주 피해자는 삼성 갤럭시 폰 이용자들로 추정되며, 갤러리 내에 있는 사진 및 동영상이나 공인인증서 등이 삭제된다는 것이 피해사례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한국도로공사 측에서는 피해 사실을 접수 후에 문제가 된 앱 실행을 차단 한 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고 피해자들에게 데이터 복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역대 임원
이사장
1984년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에 따라 이사장직이 신설되었으나, 1997년에 폐지됨.
김원기 (1984~1987)
신범식 (1987~1989)
박권흠 (1989~1991)
박익주 (1991~1992)
윤정원 (1992~1993)
김주남 (1993~1996)
박희부 (1996~1997)
사장
초대 송정범 (1969~1970)
2대 허필은 (1970~1971)
3대 박기석 (1971~1980)
4대 윤필용 (1980~1986)
5대 정동호 (1986~1988)
6대 윤태균 (1988~1991)
7대 권병식 (1991~1993)
8대 박규열 (1993~1995)
9대 박정태 (1995~1998)
10대 정숭렬 (1998~2001)
11대 오점록 (2001~2004)
12대 손학래 (2004~2007)
13대 권도엽 (2007~2008)
14대 류철호 (2008~2011)
15대 장석효 (2011~2013)
16대 김학송 (2013~2017)
사장대행 신재상 (2017)
17대 이강래 (2017~ )
마스코트
1세대 마스코트인 '띠띠와 또또'. 아직 몇몇 톨게이트 발권기 표에는 이 마스코트가 나온다. 그리고 표지판에서는 아직도 현역으로 활동중. 그러나 이마저도 점차 사라지는 추세.
2세대 마스코트인 '씽씽과 쌩쌩'.
2015년~2016년 경에 3세대 마스코트인 '길통이와 차로차로'로 바뀌었다.
주요 사업
고속도로 신설·확장 및 유지 관리: 31개 노선 3,872 km 운영 (2015년 12월 31일 기준)
휴게 및 편의 시설의 설치와 관리
고속도로 인접 지역 개발 사업
고속도로에 관한 연구 및 개발 사업
연혁
1969년 1월 17일: 한국도로공사법 공포 (법률 제2083호)
1969년 1월 28일: 한국도로공사법 시행령 공포 (대통령령 제3745호)
1969년 2월 15일: 한국도로공사 창립, 자본금 500억원, 대연각 임시사옥에서 공사업무개시 (직원 285명), 경인고속도로 (신월 나들목 ~ 인천), 경부고속도로 (한남 나들목 ~ 오산 나들목 인수 관리)
1970년 4월 25일: 한국도로공사 여자배구단 창단
1972년 12월 30일: 자본금 1,500억원으로 증자
1973년 11월 28일: 공사 신축 사옥 준공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금토동 293-1 (현 성남시 수정구 대왕판교로 805))
1976년 3월 2일: 지사 발족 (수원, 대전, 광주, 대구)
1984년 6월 27일: 88올림픽고속도로 (옥포 분기점 ~ 담양 분기점 175.3 km)인수
1986년 5월 12일: 자본금 7,000억원으로 증자
1990년 12월 31일: 자본금 1조 5,000억원으로 증자
1993년 6월 11일: 자본금 5조원으로 증자
1994년 3월 1일: 통행료 징수 기계화 전면시행
1995년 8월 10일: 지역 본부장제 시행 (6지사 -> 6지역 본부)
1997년 4월 20일: 인터넷 홈페이지 개설
1999년 5월 10일: 하이패스 시범 사업 추진
2000년 6월 30일: 하이패스 운영 개시 (성남 · 판교 · 청계영업소)
2002년 12월 2일: (주)고속도로 관리 공단 (현 KR산업) 민영화
2007년 2월 14일: 공사 신규 CI 선포
영문 사명을 개명(Korea Highway Corporation →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변경(https://web.archive.org/web/20091027001841/http://www.freeway.co.kr/ → http://www.ex.co.kr)
2007년 12월 13일: 하이패스 전국 영업소 구축
2014년 11월 12일~21일: 본사 사옥을 경상북도 김천시 율곡동 김천혁신도시로 이전
2018년 2월 15일: 한국도로공사 창립50주년
조직
이사회
상임감사위원
감사실
비서실
관리부
한국도로공사장
부사장
기획본부
기획조정실
혁신전략처
정보처
재무처
경영본부
총무처
인력처
휴게시설처
법무실
인재개발원
영업본부
영업처
스마트톨링추진단
통행료통합센터
도로교통본부
도로처
교통처
재난안전처
구조물처
시설처
교통센터
건설본부
건설처
설계처
품질환경처
사업본부
사업개발처
ITS처
기술심사처
해외사업처
국가ITS센터
R&D본부
도로교통연구원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초장대교량사업단 (T/F)
ICT센터
소속기관
수도권 본부: 경기도 하남시 서하남로 88 (감일동)
강원 본부: 강원도 원주시 북원로 2873 (태장동)
충북 본부: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대하1길 4, 5-7층(위너스타워)
대전충남본부: 대전광역시 대덕구 동서대로 1855 (송촌동)
전북 본부: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번영로 420 (조촌동)
광주전남 본부: 전라남도 담양군 대전면 중옥길 34
대구경북 본부: 대구광역시 북구 관음로 61-26 (관음동)
부산경남 본부: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동읍 의창대로 1024
도로 교통 연구원: 경기도 화성시 동부대로922번길 208-96
건설 사업단
수도권
용인구리
아산천안
강진광주
포항영덕
김포양주
창녕밀양
함양합천
합천창녕
언양영천
밀양울산
대구순환
안성용인
새만금전주 도로개량
교통 정보 센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246 (궁내동)
여섯시 .-- 나는 이웃의 문을 두드렸다. 나는 그에게 편지를 받았고, 마침내 끝났으며, 그의 아들 미망인에게 지시 했다. 앙투안 선생님은 고맙게도 감사하고 앉게 했습니다. 내가 오래된 아마추어의 다락방에 들어간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커튼은 축축한 천으로 걸레에 걸렸으며, 스토브, 빨대 침대 , 부서진 의자 두 개가 모든 가구를 구성했습니다. 방 끝에는 많은 수의 인쇄물이 쌓여 있었고 프레임이 없는 그림 은 벽을 향했습니다. 내가 들어온 순간, 노인 은 빵을 딱딱한 빵 에 저녁을 만들고 있었는데 , 그는 잔에 담가있었습니다. 그는 내 시선이 그의 은둔 료에 떨어 졌다는 것을 인식하고 조금 부끄러워 보였다 . 내 저녁 식사, 이웃에 당신을 유혹 할 것이 없다고 그는 웃으며 말했다 . 나는 적어도 그것이 카니발에 매우 철학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 앙투안은 고개를 저으며 저녁을 먹었다. 누구나 자신의 방식대로 휴일을 지키고있다고 그는 다시 빵 껍질을 유리에 담그기 시작 했다. 여러 종류의 에피 큐어가 있으며, 모든 잔치가 구개를 재연하기위한 것은 아니며 귀와 눈을위한 것도 있습니다. 나는 그와 같은 저녁 식사를 위해 그를 만날 수 있는 보이지 않는 연회를 찾는 것처럼 무의식적으로 나를 둘러 보았습니다 . 의심 할 여지없이 그는 나를 이해했다. 그는 천천히 일어나서 자기가 할 일을 확신하는 남자 의 자비로운 공기로 여러 액자 뒤를 뒤지고 그림을 그렸으며 그 위에 손을 뻗어 조용히 빛 아래에 두었다 램프의. 아내와 딸, 아이들과 함께 테이블에 앉아 배경에 등장 하는 음악가 들의 반주를 부르며 멋진 노인을 대변했습니다 . 처음 보았을 때 나는 루브르 박물관에서 종종 칭찬했던 이 주제를 알아 차리고 그것을 조르단 의 훌륭한 사본으로 선언했습니다 . 사본! 울고 . 앙투안 원본, 이웃, 루벤스가 손질 한 원본을 말하십시오 ! 노인의 머리 , 젊은 여성 의 옷 , 액세서리를 자세히 살펴보십시오 . 화가 헤라클레스의 연필 스트로크를 세어 볼 수 있습니다 . 걸작 일뿐 아니라 보물이기도합니다. 루브르 박물관의 그림은 진주 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다이아몬드입니다! 그리고 난로에 대고 휴식을 취하면서 최고의 빛을 발산 하기 위해 그는 멋진 그림 에서 눈을 떼지 않고 빵 껍질을 다시 담 그었습니다 . 한 사람이 그것을 보았을 때 빵 껍질이 예상치 못한 양념을 주었다고 말했을 것 입니다. 그의 주름진 특징이 매끄러 워졌고 콧 구멍이 넓어졌다. 그가 눈을 위한 잔치라고 스스로 말했듯이 나도 치료를 받았음을 알았습니다.그는 승리 의 분위기로 고개를 끄덕이며 재개했습니다 . 다른 사람들은 저녁 식사와 공을 마친 후에 달릴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이것은 제 카니발에 대한 기쁨입니다. 하지만이 그림이 정말 귀중하다면 고가의 가치. 아! 안녕하세요!자랑스런 무관심의 분위기 속에서 . 은 말했다. 좋은 시기에 좋은 판사는 약 2 만 프랑 정도의 가치가있을 수 있습니다 . 나는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당신은 그것을 샀습니까? 아무 말도하지 않고 그의 목소리를 낮추며 대답했다. 광산은 이것을 학생의 사본으로 착각했습니다. 그는 50 루이스, 준비된 돈을 위해 그것을 보자 ! 오늘 아침에 나는 그에게 데려 갔다. 이제 그는 흥정을하고 싶다 . 오늘 아침! 나는 무의식적으로 이 그의 아들의 미망인 에게 편지를 쓰게 한 거절을 담은 편지에 내 눈을 던졌다. 그는 나의 느낌표를 알아 차리지 못했고 황홀경의 황홀경을 황홀경 으로 고민했습니다 . 키아로 스쿠로에 대한 지식이 뭐야! 그는 최후의 빵 껍질을 기뻐 하면서 물었다 . 무슨 구호! 어떤 불! 어떤 색의 투명도 를 찾을 수있는 곳 ! 마법의 빛! 그런 힘! 그런 자연! 내가 조용히 듣고있는 동안 그는 감탄을 놀라게 했고 어깨에 박수를 쳤다. 당신은 현혹된다고 그는 즐겁게 말했다. 당신은 그런 보물을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당신은 내가 한 거래에 무엇을 말합니까? 나를 용서하십시오라고 나는 크게 대답했다. 하지만 네가 더 잘한 것 같아 . 앙투안은 고개를 들었다. 방법! 그는 울었다 그림의 장점이나 가치에 대해기만 할 가능성이있는 사람이 나를 데려가 줄까? 나는 당신의 취향이나 당신의 기술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나는 가족 파티 의이 그림의 가격에 대해, 당신은했을 것입니다 . 가족 그 자체입니다. 오래된 아마추어는 분노가 아니라 경멸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의 눈에 나는 예술 을 이해하지 못하고 예술을 즐길 가치가 없는 야만인임을 분명히 알았다 . 그는 나에게 대답 하지 않고 일어 났고, 조르단을 급히 가져 가서 지문 뒤에 숨어있는 장소 로 교체했습니다 . 일종의 해고였습니다. 나는 그를 떠났다 7시에 .- 다시 들어 오면 램프로 물이 끓는 것을 발견 하고 모카를 갈아서 커피를 만들기 위해 바빴습니다 . 커피를 준비하는 것은 혼자 사는 사람에게 가장 정교하고 매력적인 국내 사업입니다. 그것은 학사 관리 의 대단한 일입니다 . 즉, 커피는 육체와 영적 영양 의 중간 지점 입니다. 그것은 감각 과 생각에 합리적 으로 동시에 행동합니다. 그것의 향기는 순발력에 일종의 즐거운 활동 을 제공합니다. 그것은 우리의 공상에 날개를 빌려주고 아라비아 밤의 땅으로 운반하는 천재입니다 . 내가 오래된 안락 의자에 묻히고 타오르는 불길 앞에 흙 받이에 발을 대면 커피 포트의 노래로 귀가 진정되었습니다. 화덕에 가십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아라비안 콩의 향기와 내 모자로 그늘이 내린 눈이 아래로 내려갔습니다. 마치 향기로운 증기의 각 구름이 뚜렷한 형태를 취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 사막의 신기루에서와 같이, 각각 상승 할 때, 나는 내 마음이 현실을 갈망하고 있었던 어떤 이미지를 본다. 처음에는 증기가 증가하고 색이 짙어집니다. 나는 언덕 에 별장을 본다 . 뒤에는 백손 산 울타리로 막힌 정원이있다. 그러면 뷰가 더 열립니다. 사과 나무가 심어진 밭을보고 쟁기와 주인을 기다리는 말을 구별 할 수 있습니다 ! 더 나아가 도끼 소리와 함께 울리는 나무의 일부 에서 나는 잔디와 가지로 지붕이 달린 나무꾼의 오두막을 인식한다. 그리고이 모든 시골 풍경 가운데서 나는 활공 하는 모습을보고있는 것 같습니다 . 꿈속에서 걷는 유령입니다! 끓을 준비가 된 물의 거품은 커피 포트를 채우기 위해 명상 을 중단하도록 강요합니다 . 나는 크림이 없다는 것을 기억한다 . 나는 깡통을 갈고리에서 꺼내어 우유 부인 에게로 간다 . 마더 데니스는 사보이 출신의 고래 시골 여성으로 젊은 그리고 의 관습과는 반대로, 그녀는 다시는 다시 돌아 가지 않았습니다 . 그녀에게는 그들이주는 제목 에도 불구하고 남편이나 자녀가 없습니다 . 그러나 결코 잠들지 않는 그녀의 친절 은 어머니의 이름에 합당 하게 만듭니다 . 용감한 생물! 삶의 싸움에서 홀로 남겨진 그녀는 일하고, 노래하고, 다른 사람들을 돕고 , 나머지는 하나님 께 맡겨서 겸손한 곳을 만듭니다 . 우유 공장의 문에서 나는 큰 웃음 소리가 들린다. 상점 모퉁이 중 하나에 세 명의 어린이가 바닥에 앉아 있습니다. 그들은 소년의 그을음 복장을 입었고, 그들의 손에는 큰 빵과 치즈 조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막내가 눈에 니다 그의와 함께, 그리고 그것이 그들의 신성의 이유입니다. 데니스 어머니가 나에게 지적 해 작은 양들을보고 그들이 어떻게 즐기는 지! 그녀 는 작은 대식가의 머리에 손을 대고 말했다 . 그는 아침을 먹지 않았습니다라고 변명으로 다른 사람 중 한 사람을 넣습니다. 우연한 일이라고 우유 부인이 말했다. 그는 파리 의 거리 에 홀로 남겨져 있으며 , 그곳에서 그는 모든 선한 신 외에 다른 아버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당신이 그들 자신을 어머니로 만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나는 부드럽게 대답했다. 내가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라고 어머니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매일 나는 그 중 일부를 거리에서 모아서 한 번은 먹을 수있을 정도로 충분합니다. 사랑하는 아이들! 그들의 어머니는 만들 것입니다 하늘에서 그것을 위해. 그들이 내 고향 산 을 떠올리게하는 것은 말할 것도없고 , 그들이 노래하고 춤을 추면 나는 우리의 오래된 아버지를 다시 보게 될 것 같습니다. 여기 그녀의 눈이 눈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나는 다시 시작했다. 네! 그녀는 말했다. 그리고 그들의 행복으로도! 이 작은 아이들의 웃음은 새의 노래와 같습니다. 당신이 게이 만들고, 당신이 살. 마음을 준다 그녀가 빵과 치즈의 신선한 조각을 절단하고, 추가 말한 것처럼 일부 사과하고 그들에게 견과류의 소수. 내 작은 애들 아 가자 그녀는 울었다 에 대해 주머니에 다음을 넣어 하는 내일. 그럼, 나에게 돌려 : 오늘 나는 나 자신을 망치고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카니발을 가져야합니다 . 나는 한마디도하지 않고 떠났다. 나는 너무 많은 영향을 받았다. 마침내 나는 진정한 기쁨이 무엇인지 발견했습니다. 관능과 지성 의 이기주의를 본 후에 나는 행복의 행복 희생을 발견했다 . , . 및 는 모두 카니발을 유지 했습니다. 그러나 처음 두 사람에게는 감각 이나 생각을 위한 잔치 일 뿐이었다 . 세 번째는 마음의 향연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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